2024.05.05 (일)

  • 흐림속초17.1℃
  • 비16.7℃
  • 흐림철원17.1℃
  • 흐림동두천17.7℃
  • 흐림파주17.7℃
  • 흐림대관령16.3℃
  • 흐림춘천16.9℃
  • 비백령도15.1℃
  • 비북강릉18.8℃
  • 흐림강릉20.6℃
  • 흐림동해16.9℃
  • 비서울18.5℃
  • 비인천18.3℃
  • 흐림원주18.9℃
  • 비울릉도16.7℃
  • 비수원18.3℃
  • 흐림영월17.4℃
  • 흐림충주18.3℃
  • 흐림서산19.3℃
  • 흐림울진16.0℃
  • 비청주19.1℃
  • 비대전18.3℃
  • 흐림추풍령17.1℃
  • 비안동17.7℃
  • 흐림상주17.6℃
  • 비포항18.8℃
  • 흐림군산19.2℃
  • 비대구18.1℃
  • 비전주19.7℃
  • 비울산17.2℃
  • 비창원17.0℃
  • 비광주19.0℃
  • 비부산16.9℃
  • 흐림통영17.4℃
  • 비목포19.7℃
  • 비여수18.2℃
  • 비흑산도18.1℃
  • 흐림완도19.7℃
  • 흐림고창19.4℃
  • 흐림순천17.3℃
  • 비홍성(예)19.2℃
  • 흐림17.8℃
  • 비제주24.5℃
  • 흐림고산18.7℃
  • 흐림성산19.7℃
  • 비서귀포20.0℃
  • 흐림진주17.4℃
  • 흐림강화18.0℃
  • 흐림양평18.1℃
  • 흐림이천18.3℃
  • 흐림인제16.0℃
  • 흐림홍천17.8℃
  • 흐림태백16.1℃
  • 흐림정선군18.3℃
  • 흐림제천17.0℃
  • 흐림보은17.8℃
  • 흐림천안18.4℃
  • 흐림보령20.0℃
  • 흐림부여19.3℃
  • 흐림금산18.6℃
  • 흐림18.5℃
  • 흐림부안20.2℃
  • 흐림임실17.9℃
  • 흐림정읍20.2℃
  • 흐림남원19.3℃
  • 흐림장수17.4℃
  • 흐림고창군19.6℃
  • 흐림영광군20.2℃
  • 흐림김해시16.7℃
  • 흐림순창군18.8℃
  • 흐림북창원18.1℃
  • 흐림양산시18.1℃
  • 흐림보성군18.6℃
  • 흐림강진군20.3℃
  • 흐림장흥19.7℃
  • 흐림해남20.9℃
  • 흐림고흥19.0℃
  • 흐림의령군18.0℃
  • 흐림함양군18.0℃
  • 흐림광양시17.3℃
  • 흐림진도군19.6℃
  • 흐림봉화16.4℃
  • 흐림영주16.5℃
  • 흐림문경16.7℃
  • 흐림청송군17.4℃
  • 흐림영덕17.5℃
  • 흐림의성18.3℃
  • 흐림구미18.1℃
  • 흐림영천17.8℃
  • 흐림경주시18.1℃
  • 흐림거창16.4℃
  • 흐림합천18.2℃
  • 흐림밀양17.4℃
  • 흐림산청17.2℃
  • 흐림거제17.7℃
  • 흐림남해17.9℃
  • 흐림18.0℃
기상청 제공

365일 언제나 새로운 실시간 뉴스! 빠른 뉴스!!

최종편집일. 2024.05.04 04:04
성주군, 5만 군민의 염원인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 유치 총력!!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주군, 5만 군민의 염원인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 유치 총력!!

국립공원 가야산 개발과 새로운 관광 수요 창출 도모

[구미뉴스]=성주군(군수 이병환)은 정부가 지난 달 29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예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성주군은 소외되고 낙후된 경제를 살리고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성주역사를 반드시 유치한다는 각오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남부내륙철도는 김천~거제 구간 9개 시․군을 통과하는 연장 172.38km의 단선철도로서 총 사업비 4조 7천억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 사업이다.

그러나, 2017년에 발표된 KDI(한국개발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김천시~합천역 구간이 65km로 고성~통영(14.8km), 통영~거제(12.8km)보다 2배 이상 긴 노선이지만, 성주역 역사 건립 계획이 없고, 성주군 통과 구간에는 신호장(철도 운행을 위한 신호체계)만 설치할 것으로 알려져 남부내륙철도가 생긴다는 소식에 성주군이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며 반겼던 주민들에게 오히려 큰 실망감과 상대적 박탈감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2017년 4월에 극심한 찬반 속에 성주에 사드(THAAD)가 배치된 후 정부의 뚜렷한 지원책이 없는 와중에 이번 남부내륙철도 사업마저 성주발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역사가 없이 통과만 한다면 이제까지 철길 없이 버텨온 성주군민의 상실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성주군은 경제성 논리가 아닌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예타면제를 한다는 예타면제 사업의 취지와 명분에 맞지 않게, 6개 역사 중 경남이 5개인데 비해 경북에는 기점인 김천역 외에는 역(驛)이 없어 경북지역에 추가 역사 설치를 통해 지역 간 균형적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또한, 성주군은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 유치를 통해 해동명산 가야산 국립공원에 대한 국민 접근성 향상과 가야산 및 성주호, 독용산성 등 관광개발 계획과 연계한 지역 관광활성화를 기하고, 전국에서도 철도 서비스가 없는 몇 안되는 지자체로서 철도역이 설치된다면, 실질적 교통복지가 실행되고 새로운 지역 개발과 관광산업 수요를 충족시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성주군은 성주역사 유치를 위한 대응팀(T/F팀)을 구성하여 유치전략을 수립·추진하고, 기관·사회단체장을 중심으로 한 공동추진위원회 구성과 사회단체협의회 성주역사 유치 결의대회, 성주역사 추진 범군민 서명운동, 의회 성주역사 유치결의문 채택, 성주역사 유치 홍보활동 등을 성주역사 유치 시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중앙부처(국토교통부) 및 국회를 방문하여 성주역사 건립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협조를 구하고, 경북도와 인근의 고령군과도 긴밀히 협력하여 경북도민의 힘을 모아 경북 서부권역의 성장 잠재력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5만 군민의 염원이 담긴 남부내륙철도 성주역사를 반드시 유치하여 사드로 조각난 민심을 하나로 묶고, 지역경제 발전을 이룰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하여 살기 좋은 성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굳은 의지를 내비췄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