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7 (화)

  • 흐림속초11.8℃
  • 흐림15.0℃
  • 흐림철원16.1℃
  • 흐림동두천17.0℃
  • 흐림파주15.8℃
  • 흐림대관령7.0℃
  • 흐림춘천15.1℃
  • 비백령도12.9℃
  • 비북강릉10.8℃
  • 흐림강릉11.1℃
  • 흐림동해11.5℃
  • 비서울14.7℃
  • 비인천14.0℃
  • 흐림원주16.6℃
  • 흐림울릉도10.1℃
  • 비수원14.3℃
  • 흐림영월13.8℃
  • 흐림충주14.6℃
  • 흐림서산14.0℃
  • 흐림울진11.0℃
  • 비청주14.6℃
  • 흐림대전14.3℃
  • 흐림추풍령15.1℃
  • 흐림안동14.3℃
  • 흐림상주12.9℃
  • 비포항12.9℃
  • 흐림군산13.8℃
  • 비대구13.5℃
  • 비전주14.2℃
  • 비울산13.3℃
  • 흐림창원20.0℃
  • 흐림광주15.5℃
  • 비부산14.3℃
  • 구름많음통영18.9℃
  • 구름많음목포16.0℃
  • 구름많음여수19.1℃
  • 구름조금흑산도17.5℃
  • 구름조금완도19.7℃
  • 흐림고창14.3℃
  • 흐림순천14.7℃
  • 비홍성(예)14.8℃
  • 흐림13.2℃
  • 연무제주20.7℃
  • 맑음고산19.6℃
  • 맑음성산21.2℃
  • 맑음서귀포22.9℃
  • 흐림진주18.6℃
  • 흐림강화14.9℃
  • 흐림양평16.1℃
  • 흐림이천15.9℃
  • 흐림인제12.1℃
  • 흐림홍천15.8℃
  • 흐림태백8.1℃
  • 흐림정선군13.2℃
  • 흐림제천13.9℃
  • 흐림보은15.2℃
  • 흐림천안13.9℃
  • 흐림보령14.0℃
  • 흐림부여15.1℃
  • 흐림금산13.8℃
  • 흐림14.9℃
  • 흐림부안14.5℃
  • 흐림임실13.8℃
  • 흐림정읍13.9℃
  • 흐림남원15.4℃
  • 흐림장수12.7℃
  • 흐림고창군13.9℃
  • 흐림영광군15.1℃
  • 흐림김해시14.0℃
  • 흐림순창군14.1℃
  • 흐림북창원18.2℃
  • 흐림양산시14.5℃
  • 구름많음보성군18.8℃
  • 구름많음강진군18.2℃
  • 구름많음장흥18.6℃
  • 구름많음해남19.0℃
  • 구름많음고흥19.7℃
  • 흐림의령군19.3℃
  • 흐림함양군16.0℃
  • 구름많음광양시18.3℃
  • 구름조금진도군17.7℃
  • 흐림봉화13.0℃
  • 흐림영주14.2℃
  • 흐림문경13.9℃
  • 흐림청송군12.7℃
  • 흐림영덕11.8℃
  • 흐림의성14.0℃
  • 흐림구미14.6℃
  • 흐림영천12.0℃
  • 흐림경주시12.5℃
  • 흐림거창15.7℃
  • 흐림합천19.1℃
  • 흐림밀양16.6℃
  • 흐림산청17.5℃
  • 흐림거제18.1℃
  • 구름많음남해18.6℃
  • 흐림14.7℃
기상청 제공

365일 언제나 새로운 실시간 뉴스! 빠른 뉴스!!

최종편집일. 2024.05.07 15:47
중앙선 전구간 중, 안동∼영천 구간만 단선-지역주민 복선전철 강력 요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중앙선 전구간 중, 안동∼영천 구간만 단선-지역주민 복선전철 강력 요구

단선 운행시 열차의 교행․대피․대기 등으로 안전운행 및 운영 효율 저하

[구미뉴스]=중앙선 복선전철화 건설사업은 충북 단양군 도담에서 경상북도 영주~안동~의성~군위~영천∼경주를 연결하는 지역 간 간선철도망 구축사업으로 수도권 중앙선 복선전철화와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낙후된 중부내륙지역에 주민 교통편익 향상과 물류비용 절감, 수도권 관광객 증대 등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이 기대되는 경북도민에게 아주 중요한 국책사업이다.

 

하지만, 중앙선 도담∼영천(145.1㎞) 구간 중 도담∼안동(73.8㎞)은 복선전철로 시공하고 안동∼영천(71.3㎞)구간만 2020년도 완공을 목표로 복선노반 단선전철로 시공 중이다.

 

단선전철 개통 이후에 별도로 복선전철화 사업 추진시에는 열차운행으로 인접공사 작업능률 저하, 제한적 작업 등으로 공사비가 할증되며 고압전류가 흐르는 운행선 인접공사는 열차운행 지연이 불가피하고 안전운행에도 취약하며, 중앙선 전(全) 구간(청량리˜신경주, 322㎞) 중 일부구간 안동∼영천(71.3㎞)을 단선으로 운행 시 병목현상으로 열차 안전운행과 운영효율 저하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또한, 단선전철로 계획된 중앙선 안동∼영천구간을 본 사업에 포함해 복선전철화사업으로 추진시 열차의 교행‧대피‧대기 등이 불필요하여 열차 안전운행 확보와 운행시간이 단축되며, 선로용량이 크게 증가하여 인접노선과 연계(직결) 운행을 통한 빠르고 다양한 철도 서비스 제공 및 강원‧영남 내륙에서 수도권‧충청권‧동해안권 접근성이 개선된다.

특히, 지역주민들은 용지보상은 복선화사업 구간 폭으로 시행하고 열차 운행은 단선전철로 개통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일괄 복선 전철화사업 추진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양정배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단선전철로 계획된 안동∼영천 구간을 차후에 복선전철화 할 경우 운행시 병목현상으로 운영 효율이 저하되므로 일괄 복선전철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했으며, 지역 국회의원과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복선전철화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