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뉴스]=경상북도의회 이홍희 의원(구미, 기획경제위원회)은 8월 23일 개최된 제287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급변하는 대내외적 기업환경 변화에 시급하게 대처하고, 미래신성장산업 육성 등 전반적인 경북경제의 체질 개선과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먼저 “구미국가5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분양가 인하를 통해 자동차 및 항공부품산업단지로 지정하여 탄소산업의 새로운 허브로 육성하고, 구미연구개발특구를 조속히 추진하여 스마트IT․의료융복합기기 등 대구연구특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화분야를 산업적으로 활용해 기술–창업–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대구․경북경제의 동반 성장을 이루어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러시아 물류루트 개편, 동북아 항만 물동량 증가, 북극항로 대두 등에 대비해 포항신항이 항만물류 허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포항신항과 구미5공단을 잇는 직송철도 및 도로망을 조기에 구축하여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포항신항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의 업종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거래 및 사업화 지원센터’ 설치하여 사장되고 있는 각종 연구기관의 신기술 및 업종전환대상기술․전문인력․관련설비를 중계해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의 전략 업종으로의 전환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 정부에서는 공공연구기관에서 개발된 기술의 민간으로 이전으로 사업화를 촉진하고 민간에서 개발된 기술이 원활히 거래되고 사업화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법을 제정하였으며, 서울시는 지난해 5월 기술이전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서울시 중소기업과 산업 전반의 기술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므로, 경북도에서도 조속히 기술거래 및 사업화 지원센터 설치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업종전환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지역기반산업의 일으켜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이홍희 의원은 발언을 마무리하며 “LG·삼성 등 국내 대기업은 경북지역의 중소기업의 노력과 희생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었으나, 안타깝게도 수도권과 해외로 생산기지를 이전으로 경북경제는 수출 감소, 중소기업의 부도 등 총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소기업을 위한 기술거래 및 산업화 지원센터 설치, 구미5산업단지 조기 안착, 구미연구개발특구 지정, 포항신항 활성화 등 당면 현안의 조속한 해결과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해 경북경제의 체질을 근본적인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5분 자유발언 전문]경북경제 활성화 관련
3백만 도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김응규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기획경제위원회 소속, 구미출신 이홍희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이 지난해 도정질문에서 경북경제 활성화에 관한 질문에서 취약한 경제지표를 제시하면서, 일자리 창출, 기업투자 유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을 통해 실질적인 경제 활성화를 이루어야한다고 주장한바 있지만, 1년이 지난 지금 경북의 전반적인 경기상태는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급변하는 대내외적 기업환경 변화에 시급하게 대처하고, 미래신성장산업 육성 등 전반적인 경북경제의 체질 개선과 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 의원은 경북경제 활성화를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합니다.
먼저 구미국가5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조기에 안착시켜야 합니다. 구미국가5산업단지 활성화는 경북경제를 재도약시키는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따라서 분양가 인하, 자동차 및 항공부품산업단지 지정,탄소섬유 성형클러스트 조성 등을 통해 5공단을 활력화 시키고 점차 활력을 잃어가는 기존 공단도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수립해야만 합니다.
둘째, 구미연구개발특구를 조속히 추진해야 합니다. 구미연구개발특구가 지정되면 노후화된 구미국가산업단지의 구조고도화와 중소기업의 연구역량 강화로 경북경제의 체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구미연구개발특구 지정을 통해 스마트IT, 의료융복합기기, 그린에너지 등 대구연구특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특화분야를 산업적으로 활용해야합니다. 구미연구개발특구는 기술–창업–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대구․경북경제의 동반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셋째, 포항신항의 조기 정착을 위해 도로․철도망을 확충해야합니다. 포항신항의 수출입 물동량 확보를 위해서는 도로․철도 등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현재 대구경북의 수출입 물동량이 부산항에 집중되는 가장 큰 이유는 포항신항이 부산항보다 가까운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접근성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향후 러시아 물류루트 개편, 동북아 항만 물동량 증가, 북극항로 대두 등에 대비해 포항신항이 항만물류 허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포항신항과 구미5공단을 잇는 직송철도망을 조기에 구축하여 김천,구미등 내륙공단이 안고 있는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포항신항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의 업종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기술거래 및 사업화 지원센터』 설치가 필요합니다. 『기술거래 및 사업화지원센터』를 통해 사장되고 있는 각종 연구기관의 신기술 및 업종전환대상기술․전문인력․관련설비를 중개해 경영상의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을 전략 업종으로의 전환을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이미 정부에서는 공공연구기관에서 개발된 기술이 민간부문으로 이전과 사업화 촉진, 민간부문에서 개발된 기술이 원활히 거래되고 사업화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법을 제정하였으며, 서울시는 지난해 5월 기술이전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서울시 중소기업과 산업 전반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경북도 차원에서 시급하게 『기술거래 및 사업화지원센터』설치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하여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무너지고 있는 지역기반산업을 일으켜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LG·삼성 등 국내 대기업은 경북지역의 중소기업을 통해 생산기술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었으나, 안타깝게도 수도권과 해외로 생산기지를 이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북경제는 수출 감소, 중소기업의 부도 등 총체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지금 경북경제는 이대로 성장을 멈추느냐,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새롭게 도약하느냐 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본 의원은 중소기업 위한 기술거래 및 산업화 지원센터 설치, 구미5산업단지 조기 안착, 구미연구개발특구 지정, 포항신항 활성화 등 당면 현안의 조속한 해결과 신성장동력 육성을 통해 경북경제의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도의회가 도정의 각종 시책들을 감시․감독하고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도의회의 정책적 대안과 의견을 도정에 적극 반영해주실 것을 촉구하면서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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