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오늘의 교육계 알리미

기사입력 2014.11.20 18:2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인문학이 녹아 있는 그림책에 ‘풍덩’빠지다

    [구미뉴스]=구미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숙)은 유아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교사의 독서역량강화를 위하여 ‘그림책을 활용한 소통과 공감의 책 읽기’라는 주제로 구미지역 공사립유치원 교사 140명이 참여하는 연수회를 11월 19일(수) 원남초등학교 시청각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연수는 경상남도교육청 정책기획관 정책연구 팀장이신 조의래 선생님의 강의로 그림책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림책을 읽는 대상, 교육적 가치 및 행복한 책읽기를 위해 어떻게 읽어야하는가? 라는 물음을 던지고 인문학이 녹아 있는 그림책을 소개하면서 많은 교사들을 그림책에 푹 빠지게 하였다. 이로서 그림책은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만을 위한 책이 아니라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나누는 독특한 하나의 예술 형식임을 깨닫게 해주었다.

    특히 상모유치원 류영자 선생님은 “왜 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어야 하는지를 온몸으로 느끼는 기회가 되었다” 고 하였고 많은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구미교육지원청 김성란 교육지원과장은 지금 시대적 상황에 맞는 교사역량강화 연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번연수회를 통해 과거에 머물지 않고 혁신 시켜 나가는 교사, 실천하는 교사의 노력을 당부하였다.

    멈추고, 살피고, 확인 꼭! 길을 건너요
    교통사고 Zero화 어린이 통학로 등굣길 캠페인

      

    구미경찰서가 주관한 이날 캠페인에 경비교통과장님을 비롯한 포돌이 포순이 마스코트, 도량지구대, 구미시청, 구미 교육지원청, 자율 방범대, 모범운전자회, 구미 녹색어머니 연합회, 야은초등학교 교직원 및 야은초 녹색어머니회에서 100여명이 참여하였다.

      

    캠페인 슬로건 '멈추고, 살피고, 확인하고 건너요’를 원칙으로 학교주변 초․중 등굣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통안전 지도를 하였고, 교문에서는 녹색어머니회와 포돌이 포순이가 등굣길 첫 인사하는 법을 지도하여 서로 웃으며 등교하는 밝은 분위기를 만들기도 하였다. 유관기관, 단체에서도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단속 및 출퇴근 차량 및 학생들의 교통법규 준수를 적극 홍보하였다.

    본교 학부모이시고 교통봉사자로 매일 아침 출퇴근 시간 교통정리를 해주시는 고마운 분께(신상길 님) 감사의 인사도 빼놓지 않았으며 캠페인을 통해 유관기관․단체 간 어린이 교통안전 확보를 위한 협력 분위기가 훈훈한 모습을 자아냈으며 더욱이 등굣길 안전은 학생들 자신부터 안전한 횡단을 해야 함을 깨닫는 값진 시간이기도 했다.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NCS 박람회 참가 및 특성화고 부스 운영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교장 표점순)는 2014년 11월 20일(목)~ 21일(금) 양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NCS박람회에서 특성화고・마이스터고관의 NCS 교육과정 부스를 운영하여 NCS 적용 수업 모습 및 NCS기반의 창업동아리를 통한 다양한 직무 능력을 선보이고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이번 박람회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에서 주최하고 서울특별시 교육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한 행사로 특성화고등학교, 전문대학교, NCS 활용 기업 등 102개 기관이 참석하였는데, 전국 특성화・마이스터고등학교 중 NCS 교육과정 적용이 우수한 10개교에 선정되어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가 다시 한 번 앞서가는 특성화고임을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 에서는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 모듈을 수업에 활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직업교육, 훈련 및 자격제도의 현장성을 강화하면서 기업이 학벌, 스펙이 아닌 능력을 중심으로 인재를 채용, 관리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 확산시키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인재가 커가는 학교!
    형곡초,「Do! Dream! 형곡 3품제」실시

    형곡초등학교(교장 우상락)는 올해 4월부터 국제사회로 나아갈 인재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고 자기주도적 학습으로 미래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기 위한 특색교육활동으로 ‘Do! Dream! 형곡 3품제’를 실시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독서계획을 세우고 꾸준한 독서를 통하여 자신의 목표도달정도를 수시로 확인하며 독서흥미고취 및 평생 독서습관형성의 기반을 마련하는 독서품, 체육활동 체험기회 확대를 통해 체육친화적 여건을 조성하고 줄넘기를 통한 건강체력증진 및 학교체육활성화를 위한 건강품, 1인 1악기(실로폰, 리코더, 단소)지도를 통해 감성이 풍부한 어린이를 육성하고 있다. 

    음악교육의 생활화를 통한 예술적 감수성 습득 및 예능교육강화를 통해 전인교육을 실천하는 감성품으로 이루어진 형곡3품제는 학기별로 독서품, 건강품, 감성품 각 품별 통과자에게 인증서를 수여하고, 3품을 모두 획득한 학생들에게는 최고영광의 우듬지 품증과 함께 상품을 수여한다.

    학교장은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실시되는 형곡3품제가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작은 두드림이 될 것이라며 소감을 밝혔다. 교사들은 형곡3품제 실시로 인해 독서, 줄넘기, 악기 연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부쩍 늘어났으며 실력 또한 나날이 향상되어가니 더욱 기쁘다며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