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28일 구미 교육 종합 소식 (2)

기사입력 2017.03.28 18:49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 저 혼자서도 잘 할 수 있어요

    [구미뉴스]=지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에서는 지난 3월22일(수)에 부모초청 공개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유치원은 만3세,4세,5세로 구성되어있는 혼합반이며 연령별 개인차도 아주 크다.

      

    유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움직이고자하는 욕구가 강하고또한 기본운동능력이 발달하는 시기 이기도하여 소도구를 이용한 신체활동을 주제로 진행을 하였다.

    유아기에 습득한 운동능력은 일생동안의 운동능력을 좌우할 수 도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3월부터 꾸준히 우리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소도구를 활용하여 신체표현활동이 이루어진다면 힘들면 쉽게 포기하고 남에게 의지하는 경향이 있는 요즘 유아들에게 신체의 균형뿐 아니라 끈기와 인내 및 창의적인 사고력이 향상되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LED 조명 덕분에 강당이 환해졌어요!
    진평초, 강당 LED 조명 점등식 실시

    진평초등학교(교장 이양균)는 3월 28일(수)에 인동새마을금고, 인동청년협의회, ㈜필텍, ㈜재연전기, 내담 글로텍 대표를 초청하여 강당 LED 조명 점등식을 실시하였다.

      

    이날 점등식은 컨소시엄 형태로 구성된 지역의 5개 기관 및 업체의 도움으로 기존의 형광등을 LED로 교체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함이다. 행사는 6학년 학생, 학교운영위, 학부모회에서도 참석한 가운데, 6년으로 구성된 리코더부 학생들의 연주 음악을 시작으로 점등행사, 감사패와 꽃다발 전달, 그리고 학생들의 고마움이 담긴 편지들로 엮은 책을 전달하는 순서로 이어졌다.

     

    진평초등학교는 형광등을 LED 조명으로 교체함에 따라 강당의 밝기는 2배 이상 개선되고, 전기료와 유지보수료는 30% 이하로 낮추는 효과를 보게 되었다. 이는 앞으로 학생들의 체육활동 및 행사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당 LED 조명 점등식에 참석한 한 학교운영위원은 “지역의 여러 기관과 업체가 우리 학교를 위해 많은 지원을 해주셔서 감사하다. 이는 어른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라며 말했다.

    과학은 즐기는 것이다!
    해마루 과학 꿈나무들의 잔치
    2017 교내 과학 탐구대회 실시

    해마루 초등학교(교장 백만기)는 과학의 날 및 과학의 달을 맞이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3월 27일(월)에 교내 과학 탐구대회를 실시하였다.

     

    이번 대회 종목으로는 과학미술, 과학독후감, 기계공학, 항공우주, 과학토론, 융합과학이 실시되었으며 특히 과학적 태도를 기르기 위해 전 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인 1분야 이상 참가하도록 권장하였다.

      

    이 행사에 참여한 4학년 홍길동 학생은 “ 기계공학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이 재미있었다. 몰랐던 과학적 원리를 새롭게 알게되었으며, 평소에도 과학에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교내 과학 탐구대회를 계기로 생활속 과학 원리에 대한 관심을 갖고 스스로 탐구하는 학생이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야은초, L․O․V․E로 가까워지는 세계
    2017년 야은초 이러닝 국제교류학교 선정

    구미시 야은초등학교(교장 장준호)는 2017학년도 이러닝 국제 교류학교로 선정이 되었다. ‘L․O․V․E’라는 주제로 운영되는 이러닝 국제 교류에서 야은초는 필리핀의 학교와 결연을 맺고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교환할 예정이다.

    ‘L․O․V․E’라는 주제는 편지 교환(Letter Sharing)으로 학생끼리 일대일 결연을 맺고, 온라인 친구만들기(Online Bestfriends)로 화상채팅 앱과 전자우편을 활용하여 우정을 쌓아간다. 또한 영상공유(Video Sharing)를 통한 문화교류 및 교육 교환 프로그램(Educational Program)을 통하여 외국어 및 미술, 실과 수업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학생들은 이러닝 국제교류를 통하여 외국의 친구를 만들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렘을 감추지 못하였다. 학생들은 자신을 소개하는 글쓰기부터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학습활동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영어수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다른 나라 친구들을 만날 기대감에 부풀고있다.

    올해의 국제교류 활동을 통하여 야은초등학교 학생들은 다원적 가치를 이해하고 여러 문화를 향유하는 열린 마음을 가지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우리 문화에 대한 소중함을 갖고 세계와 소통하는 공동체 의식으로 외국어에 대한 흥미와 활용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야은초, 소프트웨어교육 날개 달아
    SW교육 선도학교 및 자율재능학교 선정

    구미시 야은초등학교(교장 장준호)는 2017학년도 경북교육청 지정 소프트웨어(SW)교육 선도학교에 이어 자율재능학교에 선정되어 2019년까지 3년 동안 소프트웨어(SW)교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에서는 2019년부터 5~6학년‘실과’과목에 17시간 이상 SW와 관련된 내용을 편성해야 하는데 야은초등학교에서는 이보다 앞서 올해부터 정규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방과후학교, 동아리 활동, 방학 소프트웨어 캠프 등 교육과정외의 시간에도 다양한 교육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소프트웨어교육 자율재능학교 운영을 위하여 학교에서는 SW교육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하여 교사들의 SW활용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며 SW를 활용하는 학생 및 교사동아리를 운영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한편 다양한 학습결과물들을 제작, 전시하여 학생들의 사기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또한 지역사회의 재능기부를 통한 SW학습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도 힘쓸 전망이다.

    지금까지 야은초 학생들은 평소 컴퓨터 및 스마트 기기 활용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학교 여건상 학습에 접목시키기 힘든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자율재능학교 운영을 통하여 학교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만족시키고 미래역량을 신장시키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학교간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