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맑음속초17.4℃
  • 구름조금9.2℃
  • 맑음철원8.8℃
  • 구름많음동두천9.3℃
  • 구름많음파주8.8℃
  • 구름조금대관령8.0℃
  • 구름조금춘천9.9℃
  • 박무백령도10.0℃
  • 구름조금북강릉17.7℃
  • 맑음강릉18.9℃
  • 구름많음동해17.4℃
  • 박무서울11.7℃
  • 박무인천12.1℃
  • 구름많음원주11.6℃
  • 구름많음울릉도16.5℃
  • 박무수원10.6℃
  • 구름많음영월9.0℃
  • 구름조금충주10.3℃
  • 구름많음서산9.3℃
  • 구름많음울진14.0℃
  • 박무청주12.3℃
  • 박무대전11.3℃
  • 구름많음추풍령9.6℃
  • 박무안동9.6℃
  • 구름많음상주10.1℃
  • 흐림포항16.3℃
  • 구름많음군산10.3℃
  • 흐림대구13.0℃
  • 구름많음전주12.4℃
  • 흐림울산13.8℃
  • 흐림창원13.4℃
  • 흐림광주13.4℃
  • 흐림부산14.9℃
  • 흐림통영13.1℃
  • 흐림목포12.4℃
  • 흐림여수14.4℃
  • 구름많음흑산도11.8℃
  • 흐림완도13.0℃
  • 흐림고창8.8℃
  • 구름많음순천10.8℃
  • 안개홍성(예)9.0℃
  • 구름조금9.7℃
  • 흐림제주15.3℃
  • 흐림고산13.7℃
  • 흐림성산13.5℃
  • 흐림서귀포15.5℃
  • 흐림진주11.8℃
  • 구름많음강화10.0℃
  • 구름조금양평10.2℃
  • 구름조금이천10.1℃
  • 구름많음인제9.3℃
  • 구름많음홍천9.2℃
  • 구름많음태백8.1℃
  • 구름많음정선군7.4℃
  • 구름조금제천8.6℃
  • 구름많음보은8.8℃
  • 구름조금천안9.0℃
  • 구름조금보령11.1℃
  • 구름많음부여10.3℃
  • 구름많음금산9.4℃
  • 구름조금11.2℃
  • 구름많음부안10.5℃
  • 흐림임실10.4℃
  • 흐림정읍9.8℃
  • 흐림남원11.7℃
  • 흐림장수9.5℃
  • 흐림고창군10.5℃
  • 흐림영광군9.8℃
  • 흐림김해시13.9℃
  • 흐림순창군11.3℃
  • 흐림북창원14.5℃
  • 흐림양산시14.1℃
  • 흐림보성군12.3℃
  • 흐림강진군12.3℃
  • 흐림장흥11.4℃
  • 흐림해남11.3℃
  • 흐림고흥12.3℃
  • 흐림의령군11.3℃
  • 흐림함양군11.0℃
  • 흐림광양시13.9℃
  • 흐림진도군11.1℃
  • 구름많음봉화7.6℃
  • 구름많음영주9.0℃
  • 구름많음문경9.8℃
  • 흐림청송군7.7℃
  • 흐림영덕14.3℃
  • 흐림의성8.7℃
  • 구름많음구미12.2℃
  • 흐림영천10.3℃
  • 흐림경주시12.0℃
  • 흐림거창10.6℃
  • 흐림합천11.6℃
  • 흐림밀양13.1℃
  • 흐림산청11.7℃
  • 흐림거제12.7℃
  • 흐림남해13.9℃
  • 흐림13.1℃
기상청 제공

365일 언제나 새로운 실시간 뉴스! 빠른 뉴스!!

최종편집일. 2024.04.26 03:07
구미시,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고객만족도는 매우 만족, 전화친절도는 만족 수준!

[구미뉴스]=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지난 2018년 9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38일간) 전문기관을 통하여 행정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조사는 고객만족도 조사와 전화친절도 조사로 진행되었다.

 

고객만족도 조사는 구미시 본청 및 출장소, 사업소, 직속기관, 읍·면·동주민센터 중 대민업무를 하는 부서를 중심으로 민원을 신청한 경험이 있는 민원인 1,216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 전화조사와 민원실 방문을 통해 설문지로 실시하였으며, 전화친절도 조사는 구미시 전부서 전화 응대가 가능한 공무원 664명을 대상으로 전문 면접원이 고객을 가장해 전화를 하는 미스터리 쇼핑 콜 (Mystery Shopping Call) 방식으로 평가가 이루어 졌다.

그 결과, 고객만족도는 82.7점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전년도 대비 1.5점 상승하였고 시설환경 부분이 중점개선영역으로 평가되었으며, 공무원 전화친절도는 88.26점으로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평가 되었으나 전년도 대비 2.46점 하락하여 전화통화 종료단계에서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의 배경은 각 부서별로 구미시 민원인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하여 구미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원 업무 요소별 현 수준을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본 조사를 통하여 각 분야별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여, 구미시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항들을 발굴하고, 나아가 시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겠다는 방침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행정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설문에 응해주신 시민들에게 감사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대민업무에 힘써준 직원들을 격려하면서도 더 나은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조사결과를 분석하고 미흡한 부분의 개선을 위하여 노력해 줄 것을 재차 당부하였다.

【고객만족도 조사】

◇ 구미시 민원인 만족도는 82.7점으로 매우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2017년(81.2점) 대비 1.5점 상승.

◇ 고객서비스를 구성하는 7개의 항목 중 공정성이 86.6점으로 가장 높았고 적극성(84.9점), 친절성(84.8점), 전문성(83.9점), 간편성(83.3점), 신속성(82.0점), 시설편의성(81.8)에 대한 순으로 조사됨.

【전화친절도 조사】

◇ 직원 전화친절도는 88.26점으로 2017년(90.72점) 대비 2.46점 하락하였고 종료단계는 50점대 후반에 머물고 있음.

◇ 100점 만점으로 환산 점수는 통화시도횟수(99.8점), 연결정확성(98.4점), 수신의 신속성(97.8점), 응대어(96.7점),소개정확도(95.2점), 문제인식능력(92.5점), 상담태도(92.3점), 사(91.2점), 경청태도(91.0점), 충분한 설명(90.7점), 어이해도(87.1점), 전체느낌(81.3점), 종료속도(67.5점), 끝인사(45.6점)의 순으로 나타남.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